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출산 입원할 때 필요한 것, 입원 중 필요한 것, 퇴원할 때 필요한 것

by sumom 2024. 4. 16.

출산 입원할 때 필요한 것

출산을 위해 병원에 입원할 때 신속한 입원 수속을 위해서 건강보험증과 신분증, 병원진찰권 등을 챙기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임신 기간의 기록이 적힌 모자보건수첩도 챙기시길 바랍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들은 임신기간 정기검진 때마다 사용하는 것들이므로 작은 파우치에 넣어 임신 말기부터는 항상 소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카드 외에 현금 10~20만 원 정도를 비상금으로 준비하는 것도 좋습니다. 진통 시간이 길어지면 분만 대기실에서 나와 다른 곳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기도 합니다. 긴급한 연락을 할 수 있도록 휴대전화도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입원 중 필요한 것

  1. 팬티, 산모용패드
    출산 직 푸에는 땀과 오로가 많이 나옵니다. 따라서 팬티와 산모용 패드를 넉넉히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을 하더라도 배가 금세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팬티는 임신 후기부터 입었던 넉넉한 사이즈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연분만일 경우는 3장 정도, 제왕절개일 경우에는 5장 정도 준비하면 됩니다. 산모용 패드는 대부분의 병원에서 제공하지만 청결을 위해 자주 갈아주는 것이 좋으므로 개인적으로 넉넉하게 준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수유 브래지어, 수유 패드
    앞으로 여미는 수유용 브래지어를 2장 정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냥 브래지어만 입으면 모유가 새어 나와 옷이 젖을 수 있기 때문에 수유 패드가 있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서 제공을 해주는 경우도 있으니 먼저 병원에 문의해 보고 준비해도 괜찮습니다.
  3. 유축기
    유축기는 젖을 짜서 보관할 때 사용합니다. 수동 유축기는 손목에 무리가 가서 전동식 유축기가 좋습니다. 모유 모음 비닐팩 또한 함께 준비하면 모유 보관이 보다 편하므로 유축기를 사용하실 예정이라면 함께 준비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4. 속내의, 카디건
    출산 후에는 오한이 많이 납니다. 찬기로 인해 산후풍으로 고생할 수 있습니다. 여름이라도 긴소매 옷을 입고, 여름이 아니라면 반드시 내의를 챙겨 입는 것이 좋습니다. 넉넉한 내의를 2벌 정도 준비하고 입고 벗기 편한 카디건을 준비해 병원복 위에 덧입는 것이 좋습니다.
  5. 양말
    양말은 겨울철에는 냉증을 여름철에는 냉방병을 막는데 효과적입니다. 진통 시간이 길어져 손발이 차가울 때도 양말을 신으면 따뜻하게 느껴지기 때문에 발목까지 오는 목이 긴 양말을 2~3켤레 준비해 분만 대기실에서부터 신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6. 복대
    출산 후 골반 부위의 몸매 회복을 도와줍니다. 자연분만일 경우 입원 기간이 짧아 가져가지 않아도 되지만 제왕절개 분만일 경우 분만 2~3일 후부터 착용해 야합으로 준비가 필요합니다.

 

퇴원할 때 필요한 것

  1. 배냇저고리, 배냇가운, 속싸개
    아기가 병원에서 퇴원할 때 필요하므로 한 벌씩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아기의 피부는 매우 연약하기 때문에 미리 꺠끗이 헹구거나 삶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배냇저고리와 배냇가운을 입힌 뒤 속싸개로 감싸주면 됩니다. 여름이라면 배냇저고리 정도만 입히는 것도 무방합니다.
  2. 겉싸개, 보낭
    병원에서 퇴원한 아기는 바깥 온도에 놀랄 수 있습니다. 속싸개 위에 겉싸개를 입혀주고 겨울에는 보낭까지 감싸주는 것이 좋습니다.
  3. 퇴원복
    출산 후에 금세 배가 들어가지 않으니 넉넉한 사이즈의 옷으로 퇴원복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여름철이라 할지라도 산모의 체온을 유지할 수 있도록 긴소매의 옷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기저귀, 기저귀커버
    아기의 피부에 직접 닿는 것으므로 100% 순면 제품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병원에서 사용하는 기저귀는 일자형이므로 흡수성과 보온성이 뛰어난 것으로 고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